학년 | 학기 | 이수 구분 |
교양영역 | 교과목 명 | 학점 | 학기 | 이수 구분 |
교양영역 | 교과목 명 | 학점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1 | 교양 | 의사소통 교육 |
English/Japanese/ 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(택1)(교필) |
2/3 | 2 | 교양 | 의사소통 교육 |
English/Japanese/ 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(택1)(교필) |
2/3 | |||
대학글쓰기(2/3)/ 스피치토론(2/2) |
|||||||||||||
대학글쓰기(2/3)/ 스피치토론(2/2) |
(택1) 2 | (택1) 2 | |||||||||||
창의적문제해결력배양 | 창의적비판적사고/ 수리적사고(2/2) | ||||||||||||
창의적문제해결력배양 | 창의적비판적사고/ 수리적사고(2/2) |
||||||||||||
도덕성 및 인성함양 | 자아발견과 비전탐색(교필) | 2/2 | |||||||||||
자유선택 | 핵심교양 | 2/2 | |||||||||||
의사소통 교육 |
SW기초 | 3/3 | 의사소통 교육 |
SW 심화 | 3/3 | ||||||||
전필 | 사회복지학개론★ | 3/3 | 전필 | 사회복지실천론★ | 3/3 | ||||||||
전필 | 인간행동과사회환경★ | 3/3 | 전선 | 영유아발달 | 3/3 | ||||||||
전선 | 사회복지현장의이해 | 2/2 | 전선 | 아동복지론◇ | 3/3 | ||||||||
여름 | 전필 | 자원봉사론◇ | 3/3 | 겨울 | - | ||||||||
2 | 1 | 교양 | 글로컬 마인드함양 |
English/Japanese/ 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(택1)(교필) | 2/3 | 2 | 교양 | 글로컬 마인드함양 |
English/Japanese/ Chinese for World Citizenship1(택1)(교필) | 2/3 | |||
자유선택 | 핵심교양 | 2/2 | |||||||||||
자유선택 | 심화중점 | 2/2 | |||||||||||
트랙 (부전공) |
사회복지 | 아동복지 | 3/3 | 트랙 (부전공) |
사회복지 | 아동복지 | |||||||
ERP회계 | 보육과정 | 3/3 | |||||||||||
회계원리이해 | 보육학개론 | ||||||||||||
상담이론 | 아동미술 | 3/3 | |||||||||||
전필 | 사회복지실천기술론★ | 3/3 | 전필 | 지역사회복지론★ | 3/3 | ||||||||
전필 | 사회복지행정론★ | 3/3 | |||||||||||
전필 | 사회복지조사론★ | 3/3 | |||||||||||
전선 | 사회복지 | 아동복지 | 3/3 | ||||||||||
전선 | 가족복지론◇ | 3/3 | |||||||||||
사회문제론◇ | 영유아교수방법론 | ||||||||||||
3 | 1 | 교양 | 자유선택 | 심화중점 | 2/2 | 2 | 교양 | 자유선택 | 심화중점 | 2/2 | |||
자유선택 | 핵심교양 | 3/3 | |||||||||||
트랙 (부전공) | 사회복지 | 아동복지 | 3/3 | 트랙 (부전공) | 사회복지 | 아동복지 | |||||||
ERP인사 | 언어지도 | 3/3 | |||||||||||
집단상담의기초 | 놀이지도 | ||||||||||||
심리측정및평가 | 수학지도 | 3/3 | |||||||||||
전필 | 사회복지정책론★ | 3/3 | 전필 | 사회복지법제와실천★ | 3/3 | ||||||||
전선 | 사회복지 | 아동복지 | 3/3 | ||||||||||
전선 | 사회복지현장실습★ | 3/3 | |||||||||||
사례관리론◇ | 아동권리와복지 | ||||||||||||
전선 | 정신건강론◇ | 3/3 | |||||||||||
전선 | 프로그램개발과평가◇ | 3/3 | |||||||||||
(전공) | (현장실습) | (4이상) | (전공) | (현장실습) | (4이상) | ||||||||
4 | 1 | 자유 선택 | 자유선택(교양 및 기타전공) | 5/5 | 2 | 자유 선택 | 자유선택(교양 및 기타전공) | 5/5 | |||||
전선 | 노인복지론◇ | 3/3 | 전선 | 사회복지자료분석론◇ | 3/3 | ||||||||
전선 | 장애인복지론◇ | 3/3 | 전선 | 사회복지윤리와철학◇ | 3/3 | ||||||||
전선 | 사회복지 | 아동복지 | 3/3 | 전선 | 사회복지 | 아동복지 | 3/3 | ||||||
사회복지와인권◇ | 아동관찰및행동연구 | 학교사회복지론◇ | 보육실습 | ||||||||||
전선 | 사회복지 | 아동복지 | 3/3 | 전선 | 사회복지 | 아동복지 | 3/3 | ||||||
정신건강사회복지론◇ | 아동생활지도 | 의료사회복지론◇ | 보육교사인성론 | ||||||||||
(전공) | (현장실습) | (4이상) | (전공) | (현장실습) | (4이상) |
학년 | 학기 | 이수구분 | 구분 | 교 과 목 명 | 학점 | 시수 | 학기 | 이수구분 | 구분 | 교 과 목 명 | 학점 | 시수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2 | 1 | 트랙 | 공통 | 회계원리이해 | 3 | 3 | 2 | 트랙 | 공통 | ERP인사 | 3 | 3 |
공통 | 상담이론 | 3 | 3 | |||||||||
소계 | 1과목 | 3 | 3 | 소계 | 2과목 | 6 | 6 | |||||
3 | 1 | 트랙 | 공통 | 집단상담의기초 | 3 | 3 | 2 | 트랙 | 공통 | ERP회계 | 3 | 3 |
공통 | 심리측정및평가 | 3 | 3 | |||||||||
소계 | 1과목 | 3 | 3 | 소계 | 2과목 | 6 | 6 | |||||
개설학점: 6과목 18학점 |
학년 | 학기 | 이수구분 | 구분 | 교 과 목 명 | 학점 | 시수 | 학기 | 이수구분 | 구분 | 교 과 목 명 | 학점 | 시수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2 | 1 | 트랙 | 공통 | 보육학개론 | 3 | 3 | 2 | 트랙 | 공통 | 보육과정 | 3 | 3 |
공통 | 아동미술 | 3 | 3 | |||||||||
소계 | 1과목 | 3 | 3 | 소계 | 2과목 | 6 | 6 | |||||
3 | 1 | 트랙 | 공통 | 놀이지도 | 3 | 3 | 2 | 트랙 | 공통 | 언어지도 | 3 | 3 |
공통 | 수학지도 | 3 | 3 | |||||||||
소계 | 1과목 | 3 | 3 | 소계 | 2과목 | 6 | 6 | |||||
개설학점: 6과목 18학점 |
CDR | 교육목표 | 관련 교과 | 심화 교과 | 자격증 | 취업/창업분야 |
---|---|---|---|---|---|
공공부문 복지서비스 제공 분야 | 복지 관련 법과 정책, 제도에 대한 지식을 배우고, 거시적 관점에서 관련 복지를 이해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교과목을 이수한다. |
|
|
|
|
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 제공 분야 | 생애주기별 인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, 발달단계에 따라 발생될 수 있는 사회문제와 복지관련 실천 이슈들을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한다. |
|
|
|
|
(2학년 진학시 사회복지트랙, 아동복지트랙을 선택)
- 사회복지트랙은 사회복지 정의와 실천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으로써, 다양한 현장이해와 근거기반의 융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전문교육으로 이루어집니다.
- 아동복지트랙은 영유아 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전문교육으로 이루어집니다.
CDR | 교육목표 | 관련 교과 | 심화 교과 | 자격증 | 취업/창업분야 |
---|---|---|---|---|---|
사회복지트랙 | 사회복지현장이 필요로 하는 경영능력 및 관리(기획)능력과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상담직무 능력을 갖추어 사회복지 현장 수요에 부합하는 맞춤형 전문가를 양성한다. |
|
|
|
|
아동복지트랙 | 영유아 보육과 관련된 지식을 기반으로 습득된 실무 능력을 활용하여 다양한 영유아의 보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. |
|
|
|
|